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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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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9-19 23:56:46
작성자    오세재 
  
  
청소년복지 
개념- 안녕,공적구제,사회정책과 사적 사회 서비스의 궁극적 목표, 사회제도 
    김치묵-청소년의 인격형성에 영향을 주는 제 요인 
    이수민-현장의 실천을 중시함. 지역사회의 모든 기관과 시설이 동원되야 
    김성이-제도적입장 
시기별특징 
청소년복지의 맹아기 /미군정법령,13세이하 요보호아동의 보호,아동시설의 인가제와 유형,18세미만 아동 노동의 보호,20세 미만 비행소년의 보호 
청소년복지의 도입기/1961년 아동복리법과 미성년자 보호법,18세미만으로 상향(요보호아동의 보호),      아동 복리시설의 세분화,장애청소년에 대한 복지사업,미성년자 보호와 선도,근로 청소년을 위한 복지사업 
청소년복지의 전개기/1987년 청소년 육성법제정,청소년정책의 영역설정,교육보호의 제도화,청소년시설의 제도화,청소년상담사업의 확대,  사회복지사업과의낮은 연계 

청소년복지사업의 내용과 현황 
1.청소년인구의 감소-1980년도를 정점으로 
2.연령규정-청소년 기본법에는 9-24세  
          청소년보호차원-19세 미만, 소년법에서는 20세미만 
          유엔의 청소년 규정- 15세에서 24세 사이의 집단 
3.****청소년 복지의실태 
**1)가족의 양육을 보완하는 청소년 복지- 생활보호,교육보호,시설보호 
**2)청소년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복지-상담서비스,일시보호서비스,문제행동에 대한 대책 
**3)사회 문제의 예방과 피해자를 돕는 청소년복지-청소년권리의 옹호,학대받는 청소년의 보호, 청소년 유해환경의 규제, 유익한 환경의 조성 
4.청소년증 발급- 2003년 9.18 문화 관광부훈령제 98호 -시장,군수,구청장이 한다. 13세 부터 18세까지의 청소년에게 발급 
청소년 복지의 전개방향 
1.물질적복지에서 정신복지로 
2.잔여복지에서 제도복지로 
3.특수복지에서 포괄복지로(전체 청소년에게) 
4.욕구복지에서 필요복지로 
5.의존적복지에서 자립복지로 

청소년 복지의 실현(1.정책적접근  2.전문적 접근  3.통합적접근) 
전문적접근 방법(개별사회 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조직사업) 

****개별 사회 사업(Social Casework) 
사회복지사와 복지대상자간의 인간관계가 중요시되며 단계적 과정으로 실시된다. 복지대상자의 심리적재조정과 치료에 중심을 두며 개인과 사회환경간의 상호작용을 중요시한다. 
1.성립 1869년 c.o.s-전문적인 원조방법 Mary Richmond여사 「사회진단」 
2.기초확립기:사회학적인 단계- 사회 환경을 중시함 
3.발전기: 
**심리사회적이론단계(1920~50)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진단주의 학파.자기의식을 개발하고 반성적토의 
        치료는 인성구조내의 갈등을 찾아내어 그 갈등의 성격을 규명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기능주의적이론-성장심리학, 인간을 자신의 창조자로 봄 ,나는 할 수 있다는 의지를 가지고 당면문제  를 해결하도록 하는 목적 ..자신이 강화를 조정하고 책임을 갖도록한다. 사회사업가는 조언가역활 
4.통합기;심리 사회적입장에서 진단주의와 기능주의 의 통합을 시도 
**문제해결이론-진단주의와 기능주의 의 절충한 이론  구성요소 (문제,사람. 장소,과정) 
      인간의 내적인 적응과 대처 능력을 강조하고 환경적인 스트레스를 인정 
**행동수정이론 -스키너. 행동에 앞서이루어지는 자극과 행동결과에 따라 나타나는  자극에 촛점을 둠 
      자극들을 변화시키면서 문제의 행동을 수정하는 목표.  성찰과 추리보다는 관찰과 측정을 중시함 

Casework의 기본원리(비에스티기 제시한 사회 복지사의 전문 원리) 
1.개별화 
2.의도적인 감정표현 
3.통제된 정서적 관여 
4.수용 
5.비심판적인 태도 
6.자기 결정 
7.비밀보장 

면접 목적;정보수집,원조 
원칙: 관찰 ,경청 ,질문 , 대화, 사적질문에 대한 응답, 통솔과 지도, 해석 
Casework과정 
접수→조사(실마리형,양식형)→사정,진단→치료(지지적치료,명료화) 

*******집단 사회 사업(Social Group Work) 
인권운동 Settlement Movement 이 그 시초가 되고 노동운동,YMCA.YWCA 
19세기말 인보관사건이 계기 ..유럽의 미국이주후 청년을 대상으로 사회적응및 직업훈련을 실시함. 
Group Work기본적 요건 
1.Member  2.Group  3.Program  4. Worker 
집단사회사업전문가의 역활은 가능자,변화매개자,중재자, 대변자, 상담자의 역활을 한다. 
***집단사회사업의 모델 
1.사회목표모델-민주주의를 유지발전시킨다는 전통적인 사고 
2.치료모델- 개별사회사업과 밀접한 관계 개인의 치료에 중점을 두고, 집단이 치료를 위한 환경이 됨 
3.상호작용적 모델-집단은 하나의 유기체다 , 상호간에 영향을 주고 받는다. (사회복지사와 각 구성원) 
집단사회사업의 과정( 준비단계,예비교육단계,탐색과 시험단계,문제해결단계,종료단계) 
집단사회사업의 원칙 
1.계획적인 집단형성 
2.특정한 목적 
3.목적을 가진의 워커와 집단과의 관계 
4.개별화  -  집단은 하나의 수단이며 집단속의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이 목적이 된다. 
5.집단상호작용 
6.자기결정 
7.융통성을 가진 기능적 조직 
8.점진적 프로그램 경험 
9.자원활용 
10.평가 

*****지역사회 조직사업(Community Oganization) 
개인,집단,이웃등의 사회적 안녕을 목표로 하는 지역사회 단위의 활동 
인간관계나 사회제도에 바람직한 변화를 가져오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하는 사회 산업의 한 과정...  지역개발 사업,지역사회조직,지역사회사업 
1.분야: 사회 복지 협의회, 공동 모금회. 
2.Community Oganization의 원칙 
자주성의 원칙.과정지향의 원칙.조정의 원칙.합의의 원칙.능력부여자로서의 역활의 원칙 
3.Community Oganization의 과정 
사실의 파악→계획의 수립→계획의 추진,실천→평가 

사회 사업통합방법          
유형 
1.4체계모델(변화매개체계,클라이언트체계,표적체계,행동체계) 
2. 단일화모델- 사회학습과정을 통해 보다 큰 사회조직에 변화를 줄 수가 있다. 
3.문제해결 과정 
4.생활 모델 
통합적접근 방법의  과정 
계획단계,  탐색단계,  문제해결단계,  평가와 종결단계 

**청소년 복지의 실제 
청소년복지와 연관된 사회조사 
-문제발견과 분석의 역활 
-교육적역활 
-정책의 비판적역활 
-청소년 복지정책의 결정의 역활 

청소년관련법의 원칙 
-인간존중의 원칙 
-보충성의원칙 
-자기책임의 원칙 
-강제성의 원칙 
-성장성의 원칙 

***청소년위원회에 대해서 
-위원장1인과 상임위원1인과 11명의 비상임위원으로 구성된다. 
-정부조직법제2조 규정에 의한 중앙행정기관이다. 
-국무총리소속이다. 
-위원장은 정무직이다 
-청소년 육성정책을 총괄조정하는 부서이다. 

***청소년 상담실에 대해서 
-체육청소년부가1990년에 직접설치 
-청소년 상담기법의 연구및 상담자료의 제작,보급, 상담인력의 양성을 하고있다. 

***한국청소년 진흥센타 
청소년 활동,청소년복지,청소년 보호에 관한 종합적인 안내및 서비스와 청소년 국제 교류활동및 
남북청소년 교류활동지원등의 사업을 행하는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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