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열린공간 학습자료실

학습자료실

게시글 검색
청소년 발달의 이론적 접근
청주링컨 조회수:216 112.222.196.82
2018-09-19 23:58:51
청소년 발달의 이론적 접근 

1.생물학적이론-스탠리 홀,게셀 
2.정신분석학적접근-프로이드 
3.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설리반, 엘릭슨 
4.인지발달이론- 피아제, 콜버그 
5.사회학습이론-스키너, 반두라 
6.인본주의 이론- 마슬로우,로저스 
7.생태학적이론- 브론첸브래어 

*생물학적이론-스탠리 홀 
인류의 발달이 원시적,야만적문화에서 문명사회로 발달하듯이 개인의 발달도 유아기에서 
청소년기를 거쳐서 성인이 된다고 함. 가족의 영향, 친구의 영향을 과소평가함.질풍노도의 시기 
게셀-청소년기는 잘못만 저지르는 시기가 아니며 점진적인 성장을 강조함. 

*정신분석학적접근-프로이드 
구강기,항문기. 남근기,잠복기,생식기로 나눔, 
청소년기는 잠복기에 확립된 원초아,자아,초자아간의 균현을 잃고 혼란을 겪는시기라고 함. 
성격은 남근기 이전에 대부분형성이 된다고 해서 청소년기는 크게 강조치 않음.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설리반 
부모관계와 친구관계를 특히 중시함. 소년기-또래집단의 욕구, 전청년기-동성친구욕구,청년초기-이성친구에 대한 욕구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릭슨(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나눔) 
발달과업과 위기가 있는데 과업과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면 건강한 발달을 할 수있다고함. 
신뢰대 불신(유아기) 
자율성대 수치,의심(초기아동기,1.5세~3세) 
주도성대 죄책감 (학령전기 3세~5세) 
근면성대 열등감(학력기 5~12세) 
자아정체감대 정체혼미(청소년기 12~18세) 
친밀감대 고립감(초기성인기 18~25세) 
생산성대 자기침체성(성인기 25~65세) 
자아통합대 절망감(노년기 65~) 

*인지발달이론- 피아제, 
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조작기,형식적조작기로 나눔 
청소년기는 형식적 조작기로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사고가 가능하며,상대적이고 다차원적인 사고가 가능하다. 또한 이시기에 근본적인 존재에대한 의문을 갖기도하고. 부모와 자신을 분리해서 생각하기도 한다. 
콜버그은 생물학적성숙과 환경적 경험이 상호작용하여 인지발달을 이룬다고 보았다. 
첫단계는 자신에게 촛점을 맞추고 두번째단계는 사회에 초점을 맞춤. 마지막단계는 보편적인 원리에 초점을 맞춘다는 것이다. 

*사회학습이론- 반두라는 모방과 관찰학습에 중요성을 가짐. 
*인본주의 이론- 마슬로우는 인간이 가진 욕구를 생리적욕구,안전,애정과 소속,자존감,자아실현의 욕구로 나누었다. 자존감의 욕구는 기술을 획득하고 맡은 일을 훌륭하게 해내고, 다른 사람으로 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들음으로서 이루어진다. 자아실현의 욕구는 물체와 사람을 객관적으로 보고,가식없고, 솔직하며, 지혜롭고 창의적인 성품을 갖고 있다. 
로저스는 현재있는 자아와 이상적인 자아의 차이에서 일어나는 부적응을 유발함. 

*생태학적이론- 브론첸브래어는 전생애를 미시체계,중간체계,외체계,거시체계,시간체계로나누었다. 
미시체계란 직접적으로 경험하는 대인관계와 역활드의 형태-친구,가족,교사와의 관계 
중간체계란 미시체계가 서로겹치는 부분에 생기는 대인관계- 부모로 부터 사랑받지않는 학생과 교사가 긍정적인 관계를 맺기는 어렵다. 
외체계란 직접경험을 하지 않지만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구조- 사회기관,대중매체, 직업세계,교통통신시설 
거시체계란 미시,중간,외체계에다 개인이 살고있는 모든 문화적 환경을 포함 
시간체계란 전생애에 일어나는 변화와 사회,역사적인 환경을 의미한다.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