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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육이라는 무기
청주링컨 조회수:197 112.222.196.82
2018-09-20 00:04:21
성공적인 관리를 위한 시스템, 학교 
1세기 전 미국에서 학교가 중앙집중화되고 중앙 행정관료들의 통제 아래 놓이게 되었을 때 이러한 자유의 이상이 어떻게 파괴되었는지는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먼저 학교는 더 이상 그들의 지역에 살고 있는 교육 수요자를 기쁘게 하는 일을 더 이상 하지 않게 되었다. 왜냐하면 학교의 존립과 교사들의 직장은 더 이상 지역 수요자에게 의존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어느새 학교의 번영은 보통사람들의 일상적 삶속에는 보이지 않은 지도층을 어떻게 기쁘게 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중앙집중화된 경영의 마인드컨트롤 기제처럼 중앙집중식 학교는 가장 중요하게 꼽는 의무를 인민이 아니라 관리자에게 봉사하는 것으로 둡니다. 이러한 구조는 정신과 인격을 약하게 만들고 지도층으로 이르는 길을 보장해 주며, 직업을 갖고 정치활동을 하는 유순한 대중이 되는 길도 보증해 줍니다.... 
강제된 중앙집중식 학교교육은, 인간의 진보를 막았습니다. 젊은이들의 시간을 선점하여, 가족의 유대를 약화시키고, 무의미한 경쟁을 통해  개인을 그 자신과 또래집단으로부터 소외시키고, 낮은 수준의 그리고 종종 틀린 정보들을 정신에 채우고, 젊은이들의 관심을 자립적인 사람이 되기위해 
진정으로 필요한 것을 돌려서 엉뚱한 데에 쏟게 만듭니다. 

자기주도적인 학습으로  빛나는 삶을 산 사람들 
학교 교육을 많이 받지 못하고도 성공한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를 생각해 보면 됩니다. 
미국 역사상 가장 존경을 받는 조지 워싱턴과 아브라함 링컨이 그들입니다. 그들은 오직 1~2년간의 학교 교육을 받았을 뿐이며, 그 뒤로는 그들 스스로 공부해 나갔습니다. 
브라질 대통령 룰라는 지구상의 가장 열약한 슬럼가 리오데자네이루의 한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거의 학교 교육을 받지 않고 혼자서 배워나갔습니다. 룰라가 통치하던 지난 몇 년동안 브라질의 석유수입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그는 창의적인 사람입니다. 사탕수수로 액체연료 에탄올로 만들어서 석유의존도에서 자유를 얻게 되어서 가장 투자하고 싶은 나라중 하나로 브라질을 만들었습니다. 조지 미그한 George Meeghan은 고등학교를 중퇴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인류역사상 가장 먼거리를 걸어봐야겠다는 생각에 도전한 사람입니다. 아무 첨단 장비도 없이, 무일푼으로 말입니다. 
그는 갑판선원이라서 무일푼으로 남극쪽으로 가는 배를 타고 가서 그 곳에서 부터 2만 마일에 가까운 여행을 했습니다. 안데스 산맥을 넘고, 혁명이 일어난 정부와 교섭하고, 다리안 협곡의 길도 없는 위험한 정글을 헤치고, 미국 동부지역을 거슬러 워싱턴 D.C 까지 갔다가 다시 북서쪽으로 알래스카의 바로우 곶까지 가서 마침내 여행이 끝났는데 7년이 걸렸고 많은 기지와 재치가 필요했습니다. 그는 지금 고베대학의 교수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인간승리의 한 부분입니다. ...... 
미국에서는 홈스쿨링의 바람이 지난 10년간 불어 지금은 800만명이상이 홈스쿨을 통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자식에게 맞는 교육을 시키고저하는 부모의 열망때문입니다. 관리자는 항상 특권층에 봉사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관리에게는 하나의 공식적인 길만 있을 뿐, 다양한 여러 개의 길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중국인 센 웬롱 이야기 
웬롱은 가장 초보적인 학교교육만을 받고 가족을 위해 일을 해야만 했던 농부였습니다. 그러나 2006년 3월 그는 믿을 수 없는 성과를 내워서 파이넨셜 타임지(3월,16/19, 2006)의 표지인물이 되었다. 그는 독일 도르트문트의 거인처럼 거대한 타이센크럽(ThyseenKrupp) 철강공장을 분해하는 일을 계획하고 지휘 감독을 하였습니다. 이 공장은 1만명의 사람들을 고용했으며 무게는 25만 톤이었습니다. 이 공장을 싣고 중국에 가서 재조립하는데 쓰인 매뉴얼 문서만 해도 40톤이었습니다.  타이센크럽은 고도의 수련된 기술자 수천명이 3년은 걸릴 것이라고 예측을 했는데 웬롱은 2002년 초에 1천명의 중국인 노동자로 단 1년만에 해치워 버렸습니다. 그는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고도 장래에 중국이 대규모의 철강을 구매할 것을 계획하고 철강가격이 천정부지로 오를 것을 예측한 것입니다. 

그리고 많은 주체적인 사람들 
현재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대표주자인 마이크로소프트.애플, 델사의 설립자들은 하나같이 대학중퇴자들입니다. 패스트푸트산업의 세계적인 경영자들인 맥도날드, 버거킹, 타코 벨, 켄터키 푸리이드 치킨의 설립자역시 학교 중퇴자였습니다. CNN의 전세계적인 서비스는 중퇴자의 산물이고, Kinko의 사진 복사 서비스역시 중퇴자의 작품인 것이다. 
성공하는 삶뒤에는 주체적이고 창의적인 사고와 능동적인 삶이 있습니다.  
학교교육이 자신을 위해 자립적인 삶을 살게끔 가치를 더하는 일을 잘 못해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학교는 사람들을 관리하기 쉽도록 만들기 위해 짜여 있기 때문입니다. 학교의 그 임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자연스러운 상상력과 기업가 정신은 침묵시켜야 하고, 살아가는 방법중 오직 한정된 것만을 보도록 가르쳐야 하며, 다른 사람들이 학교를 졸업한 사람들을 고용하여 그들 자신의 삶에 가치를 더하는데 사용되게끔 적응시켜야 합니다. 
대안교육의 원리 
타이완 출신의 미국 이민자중에 앤드류 추 Andrew Tsu라는 소년이 있는데 그는 워싱턴의 시애틀 근교에 사는 노동계급(웨이트)부부의 자녀입니다. 겉보기에는 어떤 교육을 받은 적도 없는 앤드류가 과학과 공학과목의 국가 경시대회에서 대상을 탔습니다. 이 대회는 학교교육을 받은 사람들 뿐만 아니라 전문가들까지 참여하는 대회인데 말입니다. 11살된 앤드류가 COL201A 유전자의  DNA염기를 해독했습니다. 이는 그가 XX염색체 타입의 콜라켄의 변이와 관련된 질병을 발견하여 환자들을 치료할 방법을 찾기를 희망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앤드류는 2살 때 로봇을 만들도록 부모님이 계속 독려해왔습니다. 7살때 그가 가장 좋아하는 작가의 5000쪽 자리 완성본 책을 읽도록 독려당했고, 9살때 그가 가장 좋아하는 수학 ,물리학, 불어등의 대학 강좌를 인터넷으로 수강하도록 떠밀렸습니다. 그는 유아기를 벗어날 무렵 수영을 배우게 되었고, 11살이 된 지금 수 많은 우승 메달을 갖고 있습니다. 
갇힌 교육이 아닌 개인적인 동기, 호기심, 재능에 의해서 개인의 천재성이 발휘되는 것입니다. 
공자는 ‘나는 넷중에 하나를 가르쳤다고 하면서 . 나머지는 너희들이 완성해야 한다. 학생들이 나머니 셋을 완성하지 못한다면 그 교육은 실패다’고 했습니다. 
다음은 미국 대학중 일류대학인 하버드 대학의 신입생선발 에 적용된 원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정사실을 깨뜨릴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  
  -무관계한 정보의 혼란스러운 더미속에서 필요한 정보를 분리해 낼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 
  -전문가의 지도없이 팀 활동을 수행 할 수 있는가 
  -복잡한 프로젝트를 철저히 혼자서 수행 할 수 있는가. 
  -자신의 선택이 올바른 것이라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설득할 능력이 있는가. 
  -개념을 다루고 만드는 일, 그리고 정보를 새로운 패턴으로 재조직하는 일에 창조적인가. 

우리는 대안교육을 통해 어떤 사물이나 형편앞에서 통합해서 볼 수 있는 통찰력을 길려야 합니다.  컵 하나를 두고 하루 , 일주일, 한달씩 말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교과목을 통해 개인의 힘을 창출하는 본질적인 학습을 목표로 삼아야 하는 것입니다. 
이상은 ‘대안교육10년의 지도 그리기 2006대안교육 국제 심포지움’에서 기조연설을 하신 
존테일러 개토 <바보 만들기 Dumbing Us Down저자>의 ‘대중교육이라는 무기’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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