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열린공간 학습자료실

학습자료실

게시글 검색
사고에도 깊이가 있다
청주링컨 조회수:452 112.222.196.82
2018-09-20 00:19:56
1차적인 생각, 2차적인 생각 생각에도 깊이가 있다. 
돈을 벌기위해, 식당을 하는 사람이 있지만, 다른사람을 기뻐게하기위해, 식당을 하는 사람도 있다. 엘버쿠키에 식당을 하시는 한 분은 손님이 오면, 자기가 새로 만든 음식을 그냥 맛을 보게 준다.  손님들도 편하게 맛을 보고, 자기집처럼 편하게 여긴다. 돈에 대한 욕심보다, 돈을 벌면, 어디에 쓸까를 생각한다. 같이 쓸것을 생각한다. 나를 위하는 욕망속에는 생각이 복잡해지지만, 다른사람을 위하면, 마음이 단순해야한다. 내삶을 단순하게 만들수록, 남을 위해 살수가 있다. 남을 위해 사는 것이 나를 위해, 욕망을 위해, 사는 것보다 훨씬 더 행복하다. 내가 잘났다고 생각하는 마음이 나를 불행하게 만드는 것이다. 

미인은 팔자가 세다는 말이 있다. 미인 박명이란 말도 있다. 왜 그럴까? 
미인이 지성을 갖추기가 어렵다. 왜그런가하면, 어떤 시골에 예쁜 여자가 있었다. 버스가 오는데, 논가운데 길로 천천히 걸어오고 있었다. 사람들이 차증을 낸다. 왜 빨리안와!  도대체 누구야? 하는데, 그녀는  버스를 타서, 활짝 웃으니까, 다들 그냥 지나간다. 얼굴 덕을 보는 것이다. 그래서, 얼굴이 예쁜여자는 깊이 생각하지않는다. 그래서, 생각이 깊이지지않아, 삶에 어려움을 당한다, 일차적인 생각으로 머물지않고, 이차적인 생각으로 가야 인생이 지혜로와지는 것이다. 
부부사이에 일어나는 싸움을 생각해보면, 단순하다. 남편이 아내보다 잘낫다고 여기면, 아내를 무시하는 삶을 산다. 아내가 잘난 사람도 그렇다. 남편이 아내에게 심한 분노를 표현하는 사람은 평소에 남편보다 잘났다고 여기고, 남편을 짓밟고 살다보니까 그런 것이다. 마음쓸줄을 몰라서 그렇다. 

시리아 장군 나아만은 자기생각을 버리고, 종의 말을 듣고, 이스라엘로 갔다. 또 화가 났지만, 자기생각을 버리고, 요단강에 내려가서 목욕을 하였다. 이런 마음은 그냥 생기는 마음이 아니다.자신의 실수를 인해, 뼈저린 실수를 통해, 엄청난 실수를 하고, 고통을 당했을 때, 또, 그 고통이 오래오래 가시가 되어 자신을 찌를 때, 생기는 마음이다. 사람들은 마음의 교류를 하려고 하지않는다. 내가 100의 지능을 가지고 있다면, 친구가 또 100의 지능을 가지고 있다면, 같이 마음을 합치면, 200이 되고, 최소한 150은 쉽게 될수 있다. 그러나 사람들은 마음을 나눌려고 하지않는다. 아래사람 말을 듣지않는다. 1차적인 생각보다 2차적인 생각이 휠씬 좋다. 3차적인 생각을하면, 삶이 훨씬 좋아진다. 그러나 사람들은 거만해서, 1차적인 생각을 따라 일을 처리할때가 너무나 많다. 내가 잘한다. 완벽하다고 생각하는 마음을 지울때, 내가 부족하다. 내가 연약하다고 생각할 때, 남들과 교류할수 있다. 사실. 나를 위해 사는것보다, 남을 위해 사는 것이 훨씬 나를 복되게 한다... 

해외봉사단 박옥수목사님 마인드강연중에서

댓글[0]

열기 닫기

top